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구미1대학)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권
발행연도
1997.1
수록면
149 - 15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접적 요구표현에 대한 이해와 표현행위의 발달적 변화에 미치는 사회적 맥락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62명, 중학교 2학년 104명, 대학생 56명이었으며, 각 연령의 남녀 비율은 거의 동일하였다. 각 연령의 대상은 친분이 있는 조건과 친분이 없는 조건으로 나뉘어졌다. 각 조건마다 상하관계와 동등관계에 대한 상황이 스토리로 만들어지고, 각 스토리에 나오는 주인공이 말하는 간접적 요구 표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러한 상황에서 자신은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와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모든 연령에서 간접적 요구 표현에 대한 이해가 쉽게 이루어졌으나, 초등학교 2학년생은 다른 연령에 비해 친분이 있는 조건보다 친분이 없는 조건에서 간접적 요구 표현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접적 표현 행위에는 발달적 변화가 있었다. 셋째, 상하관계에서의 표현은 친분이 있는 조건에서는 명령형의 요구 표현이, 친분이 없는 조건에서는 명령형과 의뢰형의 표현이 많았다. 또 동등관계의 친분이 있는 조건에서는 의뢰형 명령형이, 친분이 없는 조건에서는 의뢰형의 표현이 많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