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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해 (김선해언어연구원) 고도흥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7 No.3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95 - 10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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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운증후군아동의 제스츄어 사용을 살펴보기 위해 구조화된 상황에서 제스츄어 사용빈도, 제스츄어 유형에 따른 사용비율을 표현언어를 일치시킨 대조군과 비교하였다. 제스츄어 유형은 관습적 제스츄어, 원거리 제스츄어, 상징적 제스츄어, 제스츄어 조합, 장난하기, 말하기(말이 동반된 제스츄어), 기타로 분류하였다. 제스츄어 사용빈도는 다운증후군아동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제스츄어 유형에 따른 사용비율은 대조군이 90.7%로 거의 관습적 제스츄어만을 사용하는 반면, 다운증후군아동의 관습적 제스츄어의 사용이 64.2%로 상대적으로 낮고 관습적 제스츄어 이외에 발달된 수준의 다양한 제스츄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징적 제스츄어, 제스츄어 조합, 장난하기는 다운증후군아동에게만 나타났다. 결과는 다운증후군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으로 구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제스츄어 사용능력을 설명하는 근거가 되고, 이를 반영한 평가와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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