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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8 No.1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300 - 32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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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는 영역들이다. 궁극적으로 언어 발달로 이어지는 의사소통 발달은 출생과 더불어 양육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맥락 내에서 시작된다. 의사소통 기술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 안에서 점점 더 향상되며, 동시에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아동으로 하여금 좀더 사회적으로 유능하게 만듦으로써 상호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교수는 이러한 두 영역의 발달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범위 내에서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사회-의사소통 능력이 발생하는 자연적인 환경에서 관련 행동의 형태와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교수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사회-의사소통 능력의 결여로 인해서 통합 현장에서 진정한 소속감을 성취하지 못할 수도 있는 장애 유아들에게 이러한 사회-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진단과 교수가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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