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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9 No.1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78 - 99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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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기능적 작업기억과 낱말 습득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2004, 제9권, 제1호, 78-99.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SLI) 아동의 지체된 어휘 발달과 기능적 작업기억(FWM) 기술의 결함 사이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언어연령이 5;0-6;6세의 SLI 아동 15명과 언어연령으로 일치시킨 정상발달 아동 15명, 그리고 생활연령으로 일치시킨 정상발달 아동 15명의 세 집단, 총 45명으로 하였다. 과제는 두 가지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과제는 무 처리부하, 단일 처리부하, 이중 처리부하의 각기 다른 세 가지의 처리부하 조건 하에서 낱말을 회상하게 하여 저장과 처리를 동시에 수행하는 능력을 검증하는 FWM 과제이며, 두 번째 과제는 맥락 단서로부터 낱말의 의미를 추론하여 낱말의 음운적 표상을 저장하고 산출하는 능력을 검증하는 낱말의 빠른 우연학습(QUIL) 과제이다. 세 집단 아동들의 FWM 과제 수행과 QUIL 과제 수행의 결과를 집단 간 및 집단 내에서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FWM 능력과 QUIL 능력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두 과제 수행 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FWM 과제 수행에 대한 집단 간 비교에서 SLI 아동 집단의 낱말회상 능력은 LA 및 CA 집단 모두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저조하였으며, 집단 내 비교에서 SLI 아동들은 처리의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서 다른 두 집단의 아동들에 상대적으로 보다 민감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QUIL 과제 수행에서 SLI 아동 집단은 두 정상발달 아동 집단 모두에 비하여 가상 낱말의 우연학습 능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 과제 수행 수준 간의 상관 분석에서, SLI 아동 집단에서는 단일 처리부하 조건과 이중 처리부하 조건 하에서의 낱말회상 능력과 가상 낱말의 우연학습 능력 사이에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SLI 아동은 전반적으로 또래 연령의 아동이나 언어연령이 동일한 어린 아동에 비해 FWM 능력이 부족하며, 이 결함은 SLI 아동들의 지체된 어휘 발달과 비교적 높은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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