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복 (충북대학교) 이희란 (혜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0 No.3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가 초기 단어획득과정에서 보이는 의미분화 과정을 1;0-2;4세 어린이의 1년 4개월에 걸친 종단적 관찰자료를 이용하여 총 12개 단어를 처음 사용하게 된 상황부터 의미가 분화되어 가는 과정을 추적해 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분석대상 단어들이 초기 산출 이후 과잉확장 또는 과잉축소를 거쳐 여러 의미로의 의미분화과정을 거치며 발달하였고, 이는 발달적으로 기술이 가능하였다. 둘째, 분석대상 단어들은 의미발달과정에서 상황적 표현과 분류적 표현으로 묶여질 수 있었다. 특히, 첫 단어의 산출 이후 단어의 의미분화과정을 통사적 기능인 명사와 동사로 나눌 수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두 단어조합으로의 이행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행동 각본이 포함된 도식적인 습득과정을 통해서 습득이 이뤄지는 단어 역시 관찰자료의 분석을 통해 발달적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