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순천향대학교) 남현우 (순천향대학교) 나귀옥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5 - 1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유아 수학교육에 있어 어떤 수학 내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유치원 교실에서 어떤 수학적 과정을 더 많이 실행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NCTM(2000)의 내용 규준에 의거하여 유아 수학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이 중에서 142명의 유치원 교사들에게 유아 수학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이들의 중요도를 평가하게 하였다. 그리고 NCTM(2000)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현장에서 실행정도를 응답하게 하였다. 그 결과 유아 교사들은 분류, 순서짓기, 수개념 등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는 유아 교사들이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전통적 수 교육의 관점에서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학적 과정으로 문제해결하기를 가장 많이 실행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대체적으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인식은 낮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