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광신대학교) 김경의 (군장대학) 이효숙 (광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65 - 1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37명을 대상으로 최지혜(2003)의 창의적 인성도구와 문미옥이용주(2000)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연구도구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은 교사의 개인적 특성보다는 개인적 노력에 차이를 보였고,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교사역할 수행 간에는 밀접한 상관을 보였다. 이는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은 교사의 경력과 학력보다도 개개인의 관심과 노력이 보다 중요함을 시사한다. 창의적 인성은 창의적 서적을 구입하고 창의성 관련 연수 및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일수록 높았고,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은 창의성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창의적 서적을 구입하고, 창의적 교사연수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창의적 교사역할 수행의 하위요소는 창의적 교사연수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창의성 관련 과목을 확대하고, 교사를 위한 연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고, 부모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