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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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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철호 (경희대학교) 김양균 (경희대학교) 장영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5 - 12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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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병원들은 병원 간의 경쟁적 상황과 환자의 권익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품질의 역할을 병원의 운영성과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대형종합병원에서 환자들이 기대하고 또는 가치가 있다 느끼는 품질요소들이 존재할 것이고 이에 대해 병원의 자원이 효율적으로 집중될 수 있다면 보다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환자들이 느끼는 의료품질과 환자들이 평가하는 의료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만족 후에 나타나는 의료기관에 대한 충성도인 재이용의사와 타인에게 추천하는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고객인 환자입장에서 규명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병원의 의료서비스에서의 의료서비스품질, 환자만족, 재이용의도 그리고 구전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구성개념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고, 특히 대형병원의 의료서비스에서는 진료절차와 진료신뢰성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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