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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석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7 - 1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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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정보시스템의 품질이 의사결정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사용자 가치와 사용자 만족 두 척도의 유용성을 비교․검토하며 이들의 매개역할을 검증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가치와 사용자 만족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서비스 품질도 사용자 가치는 물론 사용자 만족에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고 있다.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가치와 사용자 만족을 통하여 의사결정 성과에 간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각각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호텔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가치를 통하여 의사결정 성과에 완전 매개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가치를 통하여 의사결정 성과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가치와 사용자 만족 두 척도 중에서 의사결정 성과를 설명하는데 더욱 더 유용한 척도는 사용자 가치임을 발견하였다. 이는 마케팅 분야에서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서 정보시스템에서도 지지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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