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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영어교육연구 영어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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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계성의 정의를 다시 정립하고, 그에 터한 연계성의 기준으로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체계를 분석하며, 아울러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체계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자들 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연계성을 ‘두 개 학교급, 학년간, 동일 학년의 영역 간 맞부딪힘이 일어나는 특정시기와 부분에서 교육내용의 어떤 요소, 지식, 기능 등이 종적 연계성(지속적으로 반복되거나 순서적으로 구성) 및 횡적 연계성으로 서로 관련성을 갖고 선정, 조직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또한, 종적 연계성의 기준으로는 목표, 내용 체계 중 성취기준의 4기능, 소재, 통사적 복잡도 등이 두 개 학교급 또는 학년간 맞부딪힘이 일어나는 특정시기와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는지, 아울러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며, 횡적 연계성으로는 동일 학년 내에서 목표, 내용 체계 중 성취기준의 4기능, 소재, 통사적 복잡도 등이 서로 관련성을 갖고 선정, 조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욱이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체계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재 개발에서는 소재, 의사소통기능, 어휘, 단일문장의 길이, 언어형식, 언어활동들 간에 종적 및 횡적 연계성이 있는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다시 말해서, 소재, 의사소통기능, 어휘, 단일문장의 길이, 언어형식, 언어활동 등이 학년 또는 학교급간 지속적으로 반복(나선형 또는 선형)되어 있거나 순서적(심화 또는 확대)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고려한다.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방법에서의 종적 및 횡적 연계성에 대한 기준은 제시하지 못했다. 교수학습방법이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어 교과 내용의 차이와 학생의 발달 단계, 영어 유창성 수준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 측면에서의 연계성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향후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방법 간 연계성에 대한 기준이 연구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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