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경림 (경상대학교) 이원영 (이화여대)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6권 제6호(통권 제20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57 - 6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기후위기는 산업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의 증대로 나타났다. 전 지구적인 환경 변화에 대한 인간의 적응과 완화 전략은 기후변화 과학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학교 현장에서 기후변화 교육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후변화의 내용 지식과 더불어 이러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 지식의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지리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통섭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으로서 기후변화 교육에 인문과 자연환경을 해석하는 종합적인 관점,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인식과 참여, 내가 사는 장소와 ‘기후와 그 변화’를 보여주는 로컬 경관, 그리고 시각화라는 관점을 제공한다. 특히 불확실하며 복잡한 현상을 다루는 기후변화 교육은 다양한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라 능동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수업과 학습자의 인식과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장소기반 학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각화 기반의 지리수업 전략을 탐색하였으며, 유사한 주변 경관 찾기, 포토보이스나 참여형 비디오를 활용한 내러티브 만들기, 지역사회 기반 야외조사 활동, 지리공간서비스와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 온라인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을 제시함으로써 지리교육의 역할과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도입
2. 이론적 배경
3. 기후변화 교육을 위한 시각화 기반의 지리수업 전략 탐색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