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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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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공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배준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1 - 11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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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원자력발전소에서는 원자로 가동 시간의 경과에 따른 안전관련 펌프 및 밸브의 취약화 정도를 감시하고 평가하기 위해 가동중시험(in-service testing)을 수행하고 있다. 다단오리피스(multi-stage orifice)는 가동중시험 관련 범주에 포함되는 화학 및 체적제어계통, 보조급수계통 등에 설치되어 펌프 보호를 위해 유량을 제한하고 계통 압력을 낮추는 기능을 수행한다. 상기와 같은 다단오리피스 내부에서 유동은 오리피스 구멍을 통과하는 고속 유동, 유동 박리(separation) 및 재부착(reattachment), 재순환(recirculation) 유동 등으로 인해 매우 복잡한 난류 형태를 나타내며, 이로 인해 다단오리피스의 성능저하 및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자는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 경수로 보조급수계통에 설치된 다단오리피스에서 발생한 캐비테이션 유동 해석 및 구조 건전성을 평가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인 ANSYS CFX R19.1을 이용하여 정상(steady) 상태, 비압축성, 난류, 단상 유동 조건하에서 출구측(6번째 단) 오리피스 구멍 직경 크기가 6단 오리피스 차압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평가하여 측정값과 비교하였다. 또한, 유선(streamline) 및 속도 분포 등을 통해 출구측 오리피스 구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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