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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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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지연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원 (신라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19 - 22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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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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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을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를 목표로 모든 연령에 걸쳐 기초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2022년까지 초등 교육 시간에 소프트웨어(Software, SW)와 필수 교육을 확대하여 산업혁명의 필수 기술인 AI와 SW에 능숙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국내에서 다수의 AI 교재가 발간되었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기본 지식들은 초등학생들에게는 다소 낯선 개념이기 때문에 내용을 전달 시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면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가 있다. Ausubel은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을 촉진하는 교수 전략으로 선행조직자를 제시하였다. 선행조직자는 학습 내용보다 일반적인 안내 자료로써 새로운 개념을 친숙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 주관 및 시·도 교육청에서 발간된 국내 초등 인공지능 교육 교재 10권에 제시된 선행조직자를 분석하였다. 교재에서 사용된 선행조직자는 총 34개로 이를 유형별·형태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에 제시된 세부 영역 및 내용 기준에 근거하여 영역별로 사용된 선행조직자 요소를 추출한 결과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의 교수-학습 자료들이 사용되었고, 교재별로 중복되는 소재 및 내용들이 많았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학년성에 맞는 다양한 선행조직자가 개발되어 학생들이 인공지능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이론적 배경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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