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정신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01 - 2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 변화의 점진적이며 연속적인 본질에 더욱 부합하는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국어사에 국한된 관점과 내용에 변환을 요구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어의 변화를 교육 내용화하는 관점을 ‘범시적(凡時的) 관점’으로 전환하고,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서 다루어졌던 과거 시대의 시기별 분절적 지식과는 성격이 다른 교육 내용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첫째, 범시적 관점의 개념과 문법 교육에서의 의의를 논구하였다. 둘째, 범시적 관점에 기반하여 국어의 변화를 탐구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구안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사 교육이 편협하게 진행되어 온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가 국어의 변화를 탐구하는 가치를 발견하게끔 이끄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범시적 관점의 개념 정교화
Ⅲ. 범시적 관점에 기반한 문법 교육 내용 예: 형태소 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2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