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 어휘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보임으로써 교과서의 기술 양상 및 어휘 교육 내용을 개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학습 어휘 교육이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기에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 교육뿐 아니라 학습 목적 어휘 교육도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선행 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학습 어휘’는 학교 수업의 맥락에서 사용되는 모든 어휘로 정의하고, 이를 ‘교과 내용 어휘’와 ‘사고 도구어’, ‘일상 어휘’로 분류하였다. 또한 ‘교과 내용 어휘’ 범주 내에 교과 내용의 핵심이 되는 어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또 다른 층위의 어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교과 내용 어휘’는 ‘교과 핵심 어휘’와 ‘교과 적응 어휘’로 세분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중학교 국어 ‘돋움 교과서’의 문법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학습 어휘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어휘 목록을 추출하였다. 학습 어휘 선정의 기준은 1) 북한이탈청소년 학습자의 국어 문식성, 2) 남북한 문법 학술 어휘 중 차이를 보이는 용어, 3) 보충 교재로서 ‘돋움 교과서’의 위상으로 설정하여 학습 어휘의 목록을 추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재범주화를 위한 이론적 전제
Ⅲ. 북한이탈청소년 대상 국어 문법 학습 어휘의 선정 기준과 실제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0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