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은선 (건국대학교) 손미선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68 - 577 (10page)
DOI
10.5762/KAIS.2022.23.2.56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성찰일지를 활용한 디브리핑의 학습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며, 성찰일지 내용을 분석한 기술적 서술연구로 진행되었다. K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8월부터 12월까지 장염아동간호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하였다. 기술, 분석, 적용의 세 단계로 구조화된 성찰일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디브리핑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기술단계는 문제에 대한 인식이 4개의 범주, 간호중재가 6개의 범주로 구분되었다. 분석단계는 실습에 대한 만족이 4개의 범주, 실습에 대한 불만족이 3개의 범주, 그리고 실습을 통해 새로 알게 된 것이 3개의 범주로 나누어졌다. 마지막으로 적용단계는 가장 중요하게 인식한 것이 3개범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부분이 3개 범주로 나타났다. 성찰일지 작성은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임상판단에 의한 간호수행, 팀워크, 자기성찰 경험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성찰일지 작성은 효과적인 디브리핑을 유도하므로 간호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