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3 - 90 (18page)
DOI
10.35140/kiiedu.2022.47.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학과 예술을 관통하는 건축의 융·복합적 사고와 태도 덕분에 STEAM 교육으로서의 건축교육은 높은 가능성을 평가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 대상 건축프로그램들에 주목해 STEAM 교육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건축과 STEAM 교육에 관한 분석 틀을 마련하였다. 다음으로 제주에서 진행된 주요 어린이 대상 건축프로그램을 고찰하였고, 이 중 STEAM교육에의 특성이 있는 ‘2018 어린이 건축학교’를 대상으로 STEAM 교육의 관점에서 그 한계와 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학습에 있어 건축학이 지닌 과학과 기술, 예술의 다양한 분야를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게임적 요소를 통해서 흥미와 참여를 독려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었다. 창의적 결과물들을 통해 STEAM 교육으로서의 가능성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교육의 시간적 제약과 난이도 조정 등의 한계점은 향후의 과제로 보완하고자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주지역 어린이 건축프로그램
Ⅲ. 어린이 건축교육의 융·복합적 특성
Ⅳ. 어린이 건축교육의 STEAM 교육 특성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095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