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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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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형 (연세대학교) 김진희 (연세대학교) 정진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02
수록면
81 - 98 (18page)
DOI
10.7470/jkst.2022.40.1.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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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여 머지않아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 운영의 관점에서 자율주행 기술 도입은 차량 구매비, 자율주행 보조 인프라 구축 등 초기 비용은 많이 발생하지만, 운전자 인건비나 유류비, 보험료 등 운영비를 줄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적게 든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은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될 가능성이 크다. 즉,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별도로 보기보다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라는, 하나의 서비스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중에서 자율주행 수요대응형 서비스에 주목하여, 자율주행 수요대응 대중교통이 기존 대중교통과 혼재되었을 때 이용자별로 수단 선호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교통수단인 버스, 택시, 승용차와 자율주행 수요대응 서비스 중에서 하나의 수단을 선택하는 가상 선택 실험을 설계하였다. 가상 선택 실험은 modified Federov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D-error를 최소화하는 Efficient design 방법으로 설계되었다. 36개의 선택 상황이 생성되었으며 9개의 구역으로 선택 상황을 분배하였다. 이용자는 임의의 한 구역의 4개의 가상 선택 실험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자료의 패널 구조를 고려한 혼합 로짓 모형을 추정하였다. 이용자별로 수단 선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경제적 속성과 현재 대중교통 만족도와 개인의 성향을 요인 분석으로 변수화하여 혼합 로짓 모형에 추가하였다. 교육 수준과 소득이 높을수록 버스보다는 자율주행 수요대응을,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거나 차량을 보유한 경우 택시보다는 자율주행 수요대응을, 교육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차량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자율주행 수요대응을 선호하는 경향을 발견하는 등 이용자의 사회·경제적 속성에 따른 선호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대중교통의 통행 환경에 만족할수록 승용차 대신 자율주행 수요대응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운전을 선호하지 않을수록 택시와 승용차보다는 자율주행 수요대응을, 대중교통 우선도가 높을수록 버스, 자율주행 수요대응, 택시 순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밝혀내는 등 응답자의 대중교통 만족도나 개인 성향에 따른 선호도 차이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자료 수집
분석 방법론
분석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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