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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흠 (한양대학교) 이호재 (한양대학교) 임용현 (한양대학교) 김선민 (한양대학교) 김영범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8 - 12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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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과 전극 물질로서 산화물 물질을 사용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는 고체 산화물 물질에서의 물질 이동과 반응성을 위해 높은 작동온도를 필요로 한다. 800℃ 이상의 높은 작동 온도에서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지만, 전해질 및 전극 물질의 열화, 그리고 물질 계면에서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장기 구동 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 반면에, 550-750℃의 중저온 작동온도에서 산소 이온의 전도도 및 반응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연료전지의 성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작동온도에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방법 GDC 전해질 층에 Lanthanum Nickelate (LNO) 용액 침투법을 적용하여 전극/전해질 복합층을 제작하여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추가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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