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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성균관대학교) 김민겸 (성균관대학교) 김정현 (성균관대학교) 김동원 (성균관대학교) 노종환 (삼성전자) 유상훈 (광주테크노파크) 서종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03 - 30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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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와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경량(Lightweight), 고강도(High Strength) 및 고강성(High Stiffness) 특성을 갖는 구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주행거리를 더 확보하기 위해 위상 최적화(Topography Optimization)로 전체 구조의 무게를 낮추거나 3D 프린팅으로 차체의 뼈대나 브레이크 패드, 베어링, 모터 등을 경량화하는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을 위한 구조설계(Design for AM, DfAM) 기법을 고안하고, 3D 프린팅을 활용하여 경량 및 고강도/강성 특성을 지닌 격자구조를 개발하고자 한다. 위 메타 물질은 Polyjet 기법으로 제작하였으며, Polyjet 제조기법 특성을 고려하여 Open-cell 구조를 모델링하였다. 설계한 격자 구조의 압축 특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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