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문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1970년대 한국 행위미술에서 사진 매체의 증가와 그 위상 전환의 과정을 확인하고, 기존 현대사진의 역사 기술에서 특별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 시기 미술 내 사진의 미학적, 예술적 의미를 논구하는 데 있다. 이에 본고는 사진을 행위미술과 결합하거나 독립적인 표현매체로 광범위하게 사용했던 ‘S.T’그룹 작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특히 사진 매체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바탕으로 그 예술적 가능성을 탐구했던 이건용과 성능경의 작업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본고는 이들의 작업에서 ‘지표성’이 단계적으로 부각돼 나타나고 있음을 드러내고, 그것이 미술과의 중층적 관계를 만들어내는 일종의 ‘개념적 모델’로 작동하고 있음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지표적 징후의 부상의 의미를 읽어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기록에서 작품으로, 사진의 위상 전환
3. 이건용의 논리적 이벤트와 사진
4. 성능경의 사회학적 이벤트와 사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