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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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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천세아 (고려대학교) 유승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8 - 3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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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 공간 항행 지식 습득 체계의 관점에서 사용자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매뉴얼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정보 공간 항행 지식 습득 체계를 검증하기 위해 가상의 정보 공간인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매뉴얼을 연구사례로 사용했고, 연구 방법으로 설문조사와 FGI 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자의 자동차 기능 숙련도 수준에 따라서 인포테인먼트 매뉴얼 내에 지식 습득 체계 과정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자동차 기능 숙련도 수준이 낮은 초보자(Novice)그룹은 인포테인먼트 매뉴얼 내에서 검색 방식을 통해 정보 공간 항행의 이정표지식(LandMark Knowledge)수준을 보였고, 자동차 기능 숙련도 수준이 높은 숙련자(Expert)그룹은 인덱스 방식을 통해 경로 지식(Route Knowledge) 혹은 전체지식(Survey Knowledge)수준을 보였다. 초보자 그룹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매뉴얼을 통해 숙련자 그룹의 경로지식 수준으로 이르지 못한 주요 요인은 정보 공간 내의 검색 기능에 대한 차이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매뉴얼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검색 기능을 추가하고, 자동검색기능과 연관키워드를 제공하는 매뉴얼 디자인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분석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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