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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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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현우 (홍익대학교) 안성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6 - 12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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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율주행 3.5 단계를 새롭게 세분화하여 운전대의 부재가 사용자에게 주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적인 단계를 위한 운전대(이하 스티어링 휠)의 설계를 위한 UX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자율주행과 반자율주행의 장점을 결합하여 ‘자율주행 3.5 단계’로 설정된 드라이빙 모드를 가설로 사용자 경험연구를 진행하고 드라이빙 인터페이스와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개발하였다. 본연구에서 개발한 "오메가" 스티어링 휠은 주행 중 중요시되는 기존의 대쉬보드에 컨트롤 인터페이스와 개인용 모바일기기들의 인터페이스를 모두 휠 스크린으로 흡수하여 자유롭게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자율주행 시 스티어링 휠은 아래쪽으로 이동, 축소되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돌발상황 때 일어나는 위험요소들을 대기할 수 있도록 해주어 운전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도록 사람과 자동차의 인터랙션을 설계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FIELD RESEARCH
3. 사용자 연구 UX 리서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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