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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혜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6 - 186 (51page)
DOI
10.18207/criso.2022..13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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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 진학률이 70%를 상회하는 학력주의 사회에서 고등교육진학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업계 직종으로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직업교육 고등학교를 다닌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과소 대표되고 있는 집단이다. 공업고등학교 연구는 산업계 변화에 따른 학교의 대응 전략 연구와 직업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직업 훈련 효과와 진로 설정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전체 사회구조와의 상호과정 속에서 구성되는 공업고등학교 학생의 성인이행기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공업고등학교 학생 30명과 교사 12명을 심층면접한 데이터를 이용해 공업고등학교 학생집단의 성인이행기 전략을 분석했다. ‘엘리트 대학’으로 대표되는 상위 학벌 취득이 어렵다고 판단한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 진학 대신 취업을 목표로 자본주의 사회에 맞추어 생존전략을 구상한다. 학교의 직업교육과정에서 학력주의를 극복할 수단으로 강조되는 능력주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와 같은 전략을 세우게 되는 근거로 작동한다. 현장실습 및 취업을 경험한 학생집단은 산업현장에서 공고한 학력주의를 깨닫게 되지만 교육과정에서 체화한 능력주의를 통해 차별받는 원인을 학교와 사회가 아닌 개인의 탓으로 전가한다. 분석 결과, 공업고등학교 학생의 성인이행기 과정에서 학력주의를 능력주의로 극복시키려는 중등직업교육의 교육이념은 상위 학벌과 고등교육 학력 취득이 어려운 청년으로 하여금 ‘능력’을 사회경제적 조건과 무관한 요소로 사고하도록 주입함으로써, 취업 이후 능력주의 사회에서 학력으로 인해 받게 되는 차별의 원인을 개인화하도록 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배경
3. 자료수집과 분석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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