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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평 (항공안전기술원) 전승목 (항공안전기술원) 권태화 (항공안전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7 - 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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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1년 11월 우리나라 미래의 새로운 교통혁신을 일으킬 경이로운 행사가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서 개최되었다. 첨단 항공기술의 융합체인 미래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이하 UAM이라 한다.) 운용을 위해 그동안 정부와 산학연 등 중심으로 개발중인 2030년대 우리나라 도심상공에서 운용하게 될 에어택시 형상을 국민에게 선보이고 실제 운용가능성을 검증하는 비행시연을 수행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에어택시’라고 불리고 있는 도심항공교통에 대해 정부에서는 2021년 9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Korea-Urban Air Mobility, 이하 K-UAM이라 한다.) 체계로 정의하고 있으며 미래 우리나라의 주요 도심 상공을 국민들이 쉽게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심 교통의 패러다임이라 하겠다.
본 고에서는 K-UAM의 도심 운용을 위한 공항실증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보완 및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K-UAM 발전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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