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서울교육대학교)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JKIIT, Vol.20, No.3)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9 - 136 (8page)
DOI
10.14801/jkiit.2022.20.3.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프트웨어 중심사회가 되면서 비장애인 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컨텐츠들은 제한적이고, 이들을 위한 교육 도구들이 있지만 몇몇은 사용법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텐저블 프로그래밍 학습 시스템(TPLS)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미로 퍼즐 앱, 3D 미로 지도, 텐저블 프로그래밍 블록 및 프로그래밍 블록 리더기로 구성된다. 또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미로퍼즐 문제도 개발하였는데, 초급, 중급, 고급 수준별 4문제로 총 1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시스템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명이 실험에 참여했다. 실험결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였고 본 시스템의 유용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시각장애인을 위한 텐저블 프로그래밍 학습 시스템
Ⅳ. 실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069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