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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성 (한양대학교) 이민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3 - 223 (11page)
DOI
10.18208/ksdc.2022.28.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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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가 생겨나면서 온라인 전시산업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기존과 다른 방식의 문화 체험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상용되고 있는 온라인 전시관의 수준 높은 관람 경험을 제공하고자 전문가를 통한 효율적인 평가 지표를 설정하여 타탕성 및 적합성을 검증,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VR 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전시관을 바탕으로 UX디자인적 측면을 분석하고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지 전문가의 실증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범위는 국내 및 국외의 국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시관을 기준으로 VR 온라인 기술이 최근 상용되고 있는 8곳의 온라인 전시관을 선정, 전문가 합의를 거쳐 온라인 전시에 적용 가능한 7가지 요소를 구성하여 그 적합성을 분석하고 검증하였다.
과학기술(VR)이 접목된 온라인 전시관의 사용성 제고를 위해 사용성, 접근성, 검색성, 실재감, 몰입감, 상호작용, 정보성 등 총 7가지의 지표를 전문가와 함께 추출하여 5.0만점의 리커트척도 설문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7가지의 평가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인 기관은 국립중앙박물관과 미국스미소니언으로 나타났고, 가장 낮은 평균값을 얻은 기관은 이탈리아우피치미술관으로 나타났다.
사용성 지표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경험 요소의 정성적 연구대상이 VR 온라인 전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정량적 변수로 적합하였다.
둘째, 전문가 분석을 활용해 도출한 7가지 평가 지표는 VR 온라인 전시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적합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틀은 온라인 전시의 가이드라인 역할에 적용해 볼 수 있었다.
차후 온라인 전시의 활용과 온라인 시장 확장을 위해 평가는 계속 진행 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출발이 온라인 전시의 사용성 제고를 위한 기초적인 지표로 활용될 것을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현황 및 분석
Ⅳ. 사용성 평가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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