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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인제대학교) 김희철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63 - 4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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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는 감염병 차원의 재난이 아닌 복합재난으로 기존 재난 대응 관리방식으로는 대응이 어렵다. 이에 따라 ‘코로나 블루’와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것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본 연구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ICT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상담 서비스 변화와 기업들의 화상, AI, VR등의 적용사례를 살펴봤다. 이를 바탕으로 ICT기술을 활용한 보다 효율적인 상담 시스템 구축과 상담 서비스의 개발로 재난 후 국민의 심리적 회복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재난심리회복지원 서비스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재난심리회복지원
Ⅲ.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Ⅳ. 심리상담 서비스의 변화 사례
Ⅴ. 포스트 코로나 시대 ICT 기반 비대면 상담 서비스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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