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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혁 (레벨나인)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2 - 11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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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와 기술 환경의 발전은 각 분야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과 참여자의 역할을 변화시킨다. 전시를 비롯한 문화예술 현장에서도 기존과 다른 접근방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등장하기 시작한 확장현실(XR) 기반의 전시환경은 미술관의 디지털 전략에서부터 기존 작가 혹은 창작자와의 협업, 시스템과 미디어 디자인, 관람객의 경험 설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2021년 선보인 〈마이티버스〉프로젝트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결합된 확장현실이 관람객 경험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태블릿, HMD기기,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넘나드는 전시플랫폼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관람객에게 기능 중심보다는 협업과 상호작용 중심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이러한 현장중심의 디자인과 연구를 통해 앞으로 확장현실 생태계에서 기획자, 창작자, 디자이너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요 내용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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