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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민 (한국항공대학교) 이동우 (항공전자연구소) 오승준 (한국항공대학교) 권오성 (한국항공대학교) 나종화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4권 특별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3 - 2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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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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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CA DO-178C는 항공기 시스템의 감항성을 보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침서이다. 하지만, DO-178C는 최대이륙중량 150kg 이상의 무인기 인증에 적용하는 것은 무인기로 인한 위험의 심각도(severity)가 보통의 항공기보다 낮기 때문에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SA와 FAA는 기존 항공기 인증 체계를 간소화 한 새로운 인증 체계 수립을 목표로 항공전자 인증표준 재편 및 간소화(RESSAC: Re-Engineering and Streamlining the Standards for Avionics Certification) 프로젝트를 2016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적용되는 DO-178C 인증 프로세스를 분석하였고, DO-178C 인증 프로세스보다 과정 및 산출물을 간소화하면서도 비행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새로운 RESSAC 인증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고 장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RTCA DO-178C 분석
3. FAA RESSAC 분석
4. DO-178C와 RESSAC 비교분석
5. RESSAC 사례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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