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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1 - 140 (10page)
DOI
10.35174/JKCI.2022.03.22.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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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3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과 주요 교역국 간 방송 프로그램의 무역구조와 국제경쟁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산업내무역의 수준과 유형, 무역특화의 정도, 산업내무역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분석했다. 일본, 중국, 대만과의 교역에서 프로그램의 수출입 상대가격이 높으면서 수출특화를 보였기 때문에 품질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국가를 포함하여 아시아 권역에서 드라마 편중을 벗어나 수출 장르의 다변화를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공영 지상파 방송사에 의한 다큐멘터리 장르의 전략적 육성이 필요하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반면에 미국과 영국에 대해서는 수입가격에 비해 저렴한 수출가격으로도 수입특화를 보이고 프로그램의 수출에 있어서 낮은 경쟁력이 지속되어 구조적 문제가 드러났다. 이들 국가를 포함하여 시장규모가 크고 프로그램 제작 역량이 높은 선진국들에 대해 국내 프로그램 품질의 열위와 문화적 할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완성 프로그램보다는 포맷의 수출로 중점을 이동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그리고 31개국을 대상으로 방송 프로그램의 산업내무역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역국 간 경제 규모의 차이가 작을수록, 그리고 교역국 간 일인당 소득의 차이가 작을수록, 산업내무역의 수준이 높았다. 따라서 경제 규모 및 일인당 소득이 서로 비슷한 국가 간에 산업내무역의 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연구
Ⅲ. 연구 모형과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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