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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동호 (Dankook University) 이은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명룡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준석 (Dankoo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3호(통권 제15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65 - 174 (10page)
DOI
10.7782/JKSR.2022.25.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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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변압기(Solid-state transformer, SST)는 기존의 유입식 변압기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서 고효율, 고전력밀도, 저중량, 저부피 등의 이점을 갖는다. 반도체 변압기는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입출력 및 절연 요구성능을 고려하여 토폴로지가 선정되어야 하며 안정적인 DC 전압 출력을 위한 제어기가 설계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도시철도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최적 토폴로지 및 소자를 선정하고 제어기 구조를 설계한다. 설계한 시스템의 타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며, 도시철도차량의 운전조건을 적용했을 때의 전력반도체의 손실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반도체 변압기 시스템 설계
3. 반도체 변압기 제어기 설계
4. 시뮬레이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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