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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용 (한국항공대학교) 이헌조 (한국항공대학교) 오화석 (한국항공대학교) 송태성 (LIG넥스원) 강정민 (LIG넥스원) 송덕기 (LIG넥스원) 서중보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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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적 힘에 의해 김블 모터에 토크가 발생하며 코일 전류 변화는 토크 리플을 야기한다. 이는 김블 속도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위성의 자세를 불안정하게 한다. 따라서 위성의 자세 제어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는 김블 모터의 토크 리플 저감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집중형 권선과 분포형 권선에 대해 모터의 모델링으로부터 발생 토크를 이론적으로 시뮬레이션 분석하였다. 토크 리플을 저감하는 권선을 선정하여 시제품을 설계 및 제작하여 자기장 및 역기전력의 이론적 해석 결과와 측정 결과를 비교하여 설계와 제작의 합치성을 확인하였다. 저속 시험을 통해 전절권 분포형 권선의 속도 안정도가 향상되어 토크 리플이 저감됨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모터 토크 발생 이론
3. 김블 설계 및 제작
4. 김블 저속 안정성 시험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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