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국민대학교) 임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1 - 110 (30page)
DOI
10.24991/KJHRD.2022.03.25.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급격하게 변화한 기업교육 환경에서 HRD 담당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해 HRD 담당자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교육을 도입하게 된 기업의 HRD 담당자 6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육을 도입하고 설계 및 운영을 한 경험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HRD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도출하였다. 인터뷰 결과, HRD 담당자들은 이해관계자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 인프라 부족, 비대면 교육 초기 실패 경험 등 다양한 장벽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대면 교육을 설계하고 운영 과정에서는 교육 환경의 차이로 인해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지원을 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학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등 새로운 역할이 요구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성공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해 HRD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할로 (1)변화관리자, (2)교수설계 컨설턴트, (3)퍼실리테이터, (4)테크놀로지 전문가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5-001139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