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관희 (경희대학교) 유재호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1 - 105 (15page)
DOI
10.21298/IJTHR.2022.3.36.3.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 주요 공항들이 첨단 셀프 서비스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공항 구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공항들도 기술 기반 셀프서비스(TBSS)를 도입해 공항의 스마트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 4개 국제공항(인천 · 김포 · 제주 · 김해)에 설치된 TBSS 이용자의 중요도-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전통 IPA와 Vavra(1977)를 비교분석하였다. 첫째, 기존 IPA를 사용한 분석 결과, 27개 속성 중 12개가 I 사분면에 위치했으며 6개 속성은 III 사분면에 분포하였다. 그 결과, 이전의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I 사분면과 III 사분면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avra(1997)에 의해 제안된 수정된 IPA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I 사분면에 10개, II 사분면에 6개, III 사분면에 1개 및 IV 사분면에 10개의 속성이 균등하게 분포되었다. 이에 따라 중요 실행 요인, 중요하지 않은 실행 요인, 기본 요인 및 매력 요인 등의 세부 속성이 파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공항 관계자들이 향후 중요시해야 할 사항과 개선 및 유지 여부에 대한 의미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본 연구의 IPA 분석 결과는 IPA 분석이 고객의 중요성과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보다 섬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 방법임을 재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139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