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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병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후동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지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성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9 (9page)
DOI
10.5762/KAIS.2022.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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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재생에너지전원의 급격한 도입으로 인한 계통접속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MVDC 배전기술에 대한 실증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AC 배전선로를 활용하여 MVDC 배전망을 구성하는 경우, MVDC ±35kV의 전압이 적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전압은 기존 AC 배전망의 공급전압보다 높아 MVDC 배전망에서의 전체 사고전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선로 및 주요설비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확한 사고 특성의 해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VDC 배전망의 실증을 위해 구축 중에 있는 ±35kV급 MVDC 배전계통을 대상으로 사고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배전계통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PSCAD/EMTDC를 이용하여 배전용변전소, AC 및 DC 배전선로, 컨버터스테이션, 태양광전원으로 구성된 ±35kV급 MVDC 배전계통의 모델링을 제시한다. 이 모델링과 다양한 상정사고 조건을 바탕으로 ±35kV급 MVDC 배전계통에서의 사고해석을 수행한 결과, 사고 지점 및 종류에 따른 사고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델링이 MVDC 배전계통의 사고해석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태양광전원이 연계된 ±35kV급 MVDC 실증 배전망의 구성
3. PSCAD/EMTDC에 의한 ±35kV급 MVDC 실증 배전망의 모델링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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