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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동훈 (Konkuk University) 채희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창진 (Konk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25 - 332 (8page)
DOI
10.5139/JKSAS.2022.50.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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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탐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탐사선에 수직이착륙 기능이 필수적으로 탑재되어야 한다. 수직이착륙을 위해서는 탐사선의 엔진이 적절한 추력제어 정확도와 짧은 응답시간을 가져야 한다. 하이브리드 로켓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추력제어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개발한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의 추력제어 성능이 수직이착륙에 적절한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압장치 없이 공급압력이 감소하는 산화제 공급시스템을 적용한 엔진을 사용하여 약 10초 내외의 임무를 수행하고자 하였고, 공급압력 감소가 추력제어 정확도와 응답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적절한 감소율과 초기 압력 수준이 추력제어 정확도와 응답시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확인되었으며 고도제어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력제어 성능을 검증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공급압력 감소 환경에서 추력제어
Ⅲ. 고도제어 시뮬레이션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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