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한국교원대학교) 박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21812/kjsp.2022.4.29.2.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지속적 전문성 개발(CP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물을 체계적으로 종합 분석하여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CPD 경험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20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CPD 관련 개별 질적 연구물을 체계적 문헌분석을 통해 선정하여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CPD 경험 요소로 ‘체육수업의 어려움’, ‘대처 전략’, ‘체육교과 CPD 필요성’, ‘체육교과 CPD 활동’이라는 기술적 주제와 상위 개념인 “몫(Share)”을 도출하였다.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CPD 경험의 변화는 ‘체육교사 역할 인식 및 실천’, ‘소통과 협력의 CPD 추구’로 이는 다시 ‘체육교사 정체성 형성’, ‘체육수업 변화’, ‘평가의 변화’, ‘상호작용 관계 형성’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CPD 순환과정(계기-과정-변화): 몫(Share)’을 종합적 주제로 도출하고, 메타포(metaphor)인 “몫”의 속성과 변화양상을 통해 그 의미를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적, 제도적, 행정적,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체육교과 CPD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308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