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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윤경 (한국교육개발원) 김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89 - 511 (23page)
DOI
10.22553/keas.2022.40.1.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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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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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고등교육 연구 동향을 탐색 및 분석하기 위해 2001∼2020년 사이에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고등교육 연구물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고등교육 연구의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각 키워드의 중심성 지수들을 살펴본 후, 2회 이상 동시 출현 키워드쌍을 중심으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연구 주제 및 연구 주제별 키워드 네트워크 패턴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고등교육 연구에서 대학재정지원, 대학평가, 대학입학전형제도 등과 같은 키워드의 연결중심성 및 매개중심성이 높아 여전히 정부 정책 중심으로 고등교육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반면, 교육환경, 교육활동, 교육성과 등의 키워드들의 근접중심성이 높은 것으로 보았을 때 이들 키워드들이 고등교육 연구에서 주요 키워드들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군집분석 결과 과거에 부족했던 것으로 지적된 학부교육, 대학생, 대학공동체, 고차원학습 등이 주요 주제로 연구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어 고등교육 연구 주제가 과거에 비해 다양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 정책, 특히 대학재정지원과 관련한 연구가 가장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정부의 재정지원정책이 한국의 고등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 대학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 정부 정책이 고등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한국의 현실을 고려했을 때 향후 고등교육 관련 연구 주제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에 대한 충분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2001∼2020년 고등교육 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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