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원 (육군)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44 - 451 (8page)
DOI
10.5762/KAIS.2022.23.5.44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군에서는 입대하는 MZ 세대 신병들에 대한 정신교육 접근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MZ 신병들을 대상으로 집중교육과 분산교육 2가지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정신전력 교육방법 개선과 교육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MZ 세대 신병들의 특징들을 관련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집중교육과 분산교육을 진행한 두 그룹을 설정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전문가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은 AHP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방법 측면에서의 효과를 측정하였고, 교육효과 분석은 ANOVA 및 T-검정 방법을 활용하여 두 집단에 대해 측정하였다. 분석결과는 집중교육보다 분산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종적으로 효과적인 MZ 세대 신병 정신전력 교육방법 개선안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추후 연구로 다양한 기준(학력, 시험결과, 집단성격 등)을 적용한 신병 정신전력교육 효과에 대한 측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