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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단국대학교) 김가림 (단국대학교)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31863/JSE.2022.05.38.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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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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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정상 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년층의 인지 및 언어 능력 저하의 요인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억제하는 기능이 관련되어 있음이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읽기 폭 과제를 변형한 탐사재인 과제를 통해 청년층과 노년층의 수행을 비교함으로써 노화에 따른 단어 억제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청년층에 해당하는’ 20~30대 성인 13명과 노년층에 해당하는 65세 이상 성인 1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과제는 선행연구들의 읽기 폭 과제에 탐사재인 절차를 도입하여 구성한 것으로서, 주어지는 문장을 읽고 마지막 단어들을 기억하였다가 회상해야하는 통상적인 읽기 폭 과제의 절차에 더하여 각 문장 직후에 제시되는 단어가 문장 속에 있었는지 판단하는 탐사재인 수행을 요구한다. 이 때, 제시되는 단어는 억제가 요구되는 문장의 첫 단어, 저장 및 회상이 요구되는 끝 단어, 통제 조건인 새로운 단어의 세 조건으로 구성되었으며, 단어 유형에 따른 정반응률과 반응시간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두 집단은 공통적으로 모든 단어 유형에서 높은 정반응 점수를 획득하였고, 이를 통해 노년층에서도 단어의 억제와 활성화 기제가 적절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반응시간 측면에서 노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유의하게 긴 반응시간을 보였으며, 두 집단 모두 저장이 요구되는 끝 단어 조건에서의 반응시간이 유의미하게 짧았다. 집단과 단어 유형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 결과는 일반 노년층의 경우 정보를 억제하는 기능은 비교적 보존되어 있으나 노화의 진행에 따라 억제 처리의 속도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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