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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윤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56 - 770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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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도입한 자유전공 제도의 특징을 통해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교수 3명과 학생 4명을 면담하였다.
면담을 통해 파악한 자유전공 제도의 의의와 가능성은 기초 교양 교육 강화, 적성 및 전공탐색 기회 제공, 자유로운 전공 선택을 통한 자율성 획득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자유전공 제도 도입이 역으로 인문사회학의 위기를 보여준다는 점, 체계적 교육과정이 부재한다는 점, 자유전공 제도 하에서 교수의 역할로서 학생 관리와 상담이 기대된다는 점 등에서 자유전공 제도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데 있어 제한점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제한점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과 이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서는 결론 및 제언 부분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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