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수현 (가천대학교)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9 - 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교육에서 성별 차이에 주목하고 학습성과(컴퓨팅 사고력,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학습태도 요인(과제가치, 자기효능감)과 성별 간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였다. 경기도 A초등학교 6학년 21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16차시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과제가치, 자기효능감, 컴퓨팅 사고력과 학습지속의향에서 성별 차이는 없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이 성별과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학습지속의향에 대해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다. 남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은 자기효능감과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여학생은 자기효능감을 높이 인식할수록 컴퓨팅 사고력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남학생은 과제가치 인식 수준에 따라 학습지속의향이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여학생에서 그 관계는 미미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공지능 교육과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347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