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은미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4輯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13 - 3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나루세 미키오 감독의 무성영화 및 1935년부터 1937년에 제작된 초기 유성영화를 중심으로 등장인물의 내면 서술 기법과 보이스오버를 고찰해 간다. 1935년부터 1937년에 제작된 초기 유성영화는 나루세가 23편의 무성영화를 제작한 직후의 영화라는 점에서 그의 무성영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시기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내면 서술이라는 특징을 중심으로 이 시기의 나루세의 무성영화와 유성영화는 어떠한 연속성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해 간다.
이를 위해 나루세의 무성영화의 자막과 숏을 활용한 특징적인 내면 서술 기법을 정리하고, 이러한 기법이 초기 유성영화의 보이스오버와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고찰한다. 초기 유성영화는 1930년 중반 이후 음성 기법으로 개념화된 ‘독백’ 및 ‘나라타주’ 등의 보이스오버를 기반으로 나루세 영화의 특징적인 활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나루세의 초기 유성영화 작품에서 활용되는 내면 서술 기법이 그의 무성영화에서 자막과 숏의 조합을 통해서 행해지고 있음을 밝혀 간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며
2. 쇼치쿠와 P.C.L에서의 나루세
3. 무성영화의 내면 표현 기법
4. 유성영화 초기(1935-1937년) 작품의 내면 서술 기법
5. 나오며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30-001325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