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우 (서울대학교) 이승현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1 - 274 (24page)
DOI
10.22553/keas.2022.40.2.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장의 갈등 경험 및 갈등관리 양상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중·고등학교장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과 함께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총 5개 영역에 대한 갈등 경험 및 관리 양상이 도출되었으며, 영역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라는 요소가 학교장들에게 갈등관리 능력을 요구한다. 둘째, 학교장은 학교조직의 최고 경영자로서 학교 전반을 살피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구성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갈등을 경험한다. 셋째, 갈등 상황에서 마땅한 유인을 제공할 수 없는 학교장의 현실이 더욱 갈등관리를 어렵게 한다. 넷째, 갈등 발생 시 학교장의 대응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다섯째, 갈등 예방은 갈등 발생을 막으려는 것이 아닌,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끝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갈등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다양한 형태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