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45 - 282 (38page)
DOI
10.24993/JKLCY.2022.06.30.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변화된 유아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그림책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활용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 조사에서 유아 교사 1인을 심층 인터뷰하고, 본 조사에서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 교사들은 디지털 그림책의 종류 중에서 웹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특히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그림책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디지털 그림책을 활용하지 않는 교사보다 활용하는 교사가 조금 더 많이 나타났으며, 셋째, 디지털 그림책을 활용하는 이유로는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되어 편리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넷째, 디지털 그림책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기기 관련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디지털 그림책에 더 관심을 갖고 활용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여섯째, 교사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그림책 교육의 요구도 조사에서는 ‘디지털 그림책의 개념’과 ‘좋은 디지털 그림책 목록’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설계
3. 예비 조사
4. 본 조사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06-0015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