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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혁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정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대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찬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춘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6호(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57 - 464 (8page)
DOI
10.7782/JKSR.2022.25.6.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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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물 점검에 사용되는 드론은 고속열차 통과시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하여 조종성능이 저하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행체 설계시 열차풍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열차풍은 열차가 통과할 경우에만 인근에 발생하므로 현장에서 드론의 실험을 수행하기에는 많은 위험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열차풍의 크기와 방향을 모사하여 드론의 조종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시험장치를 구축하였다. 최대 풍속은 15m/s로 측풍과 상승풍을 발생시키며, 드론의 시험 영역의 크기는 2.5 × 2.5m 이다. 실험결과 설계 최대 풍속을 만족하였으며, 유속 오차는 최대 2% 이내이었다. 유속 영역확인 시험을 통해 토출부에서 4m 거리에서 단면의 유동이 가장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측풍과 상승풍의 경우 모두 단면의 유동 분포가 안정적인 균질도를 유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 및 시험장치 구축
3. 성능 시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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