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영 (다복솔 센터) 김재환 (한양대학교) 양윤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인지-행동적 부모훈련은 행동수정기법과 반응적인 상호작용법을 포함하는 양육기술의 습득과 역기능적 사고의 교정과 분노조절법, 문제해결훈련 등의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적 기법들로 구성되었다. 만 3-7세의 발달 장애 아동의 어머니 25명 중 훈련 집단 13명과 통제집단 12명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적응행동검사의 위축 영역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으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중 자녀와의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요인이 유의미하게 개선되었다. 역기능적 태도와 부모역할 효능감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 한편, 훈련 집단의 경우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에서 반응성이 향상되었으며 어머니가 보고한 문제 행동의 심각도가 감소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