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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09 - 2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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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사회화 분야의 연구는 신입사원을 조직 적응 과정에서 사회화전략을 능동적으로 구사하는 주체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고찰하였으며, 사회화 전략으로 능동적 행위와 인상관리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목표지향성, 사회화전략, 조직사회화간의 매개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이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총 11개 조직의 신입사원 184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구조방정식모델링(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신입사원의 사회화 전략은 조직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입사원의 목표지향성은 사회화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지향성과 조직사회화에 대한 사회화전략의 매개효과의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서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 능동적 행위는 학습목표지향성과 조직사회화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극적 인상관리 역시 성과접근목표지향성과 조직사회화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방어적 인상관리는 성과회피목표지향성과 조직사회화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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