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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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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전남대학교) 김민수 (한양대학교) 오홍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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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에 형성되어 있는 비공식 멘토링 네트워크를 인지하는 ‘지각자(perceiver)’로서의 개인에 초점을 두고, 어떤 요인들로 인해 멘토링 네트워크를 실제와 가깝게 지각하는 네트워크 인지정확성(cognitive accuracy)에 있어서 사람들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탐구하였다. 자기감시성향이라는 개인 특성과 프로테제의 외향중심성(멘토 수) 및 멘토들과의 관계교체 의향이라는 네트워크 특성이 멘토링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의 선행변인으로 제시되었으며, 분석 결과 이들 중 자기감시성향과 관계교체 의향이 멘토링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 네트워크처럼 관찰이 쉽지 않은 관계들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위해서는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보유한 사회적 신호에 대한 민감성이 요구되며, 개인이 관계를 재정립하거나 교체하고자 정보를 필요로 할 때 네트워크 인지정확성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의 영업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네트워크 인지정확성 산출에는 MRQAP 분석기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멘토링 연구를 조직 전체 상황에 대한 개별 구성원들의 인지 문제로 확대하고, 기존 멘토링 네트워크 연구의 정태적 측면을 넘어 적극적으로 자신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존재로서 개인의 능동성과 네트워크의 변화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이론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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